여성 건강의 핵심 '자궁'을 되살리는 음식
자궁은 여성의 제 2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다.
손이나 발이 차가운 것을 '수족냉증'이라고 한다.
여성 호르몬이 불균형하거나 차가운 기운에 몸이 노출되거나 스트레스가 심해도 냉증이 나타난다.
이유인 즉, 말초 부위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면 자궁 또한 말초 부위이므로 손발이 차가우면 자궁 부위도 냉하게 되고 자궁에도 독소가 쌓일 수도 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서 자궁 내에 독소인 냉증을 없애 주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젊은 여성들에게도 자궁관련 질환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
스트레스, 흡연, 음주,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자궁건강이 안좋아지고 있는 만큼, 이번 시간에는 자궁을 되살리는 음식을 소개하겠다.
1. 부추
부추에는 비타민A, 철분, 칼슘을 포함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다.
자궁은 평소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은 만큼, 부추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뱃속을 따뜻하게 해준다.
2. 쑥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자궁건강에 좋은 대표 식품이다.
자궁에 차고 습한 기운이 많으면 생리통, 생리 불순, 불임 등으로 이어지기 쉽다.
쑥은 자궁을 따뜻하게 만드는 작용을 하므로 예로부터 부인과 질환에 두루 사용됐다.
특히 몸이 찬 기질을 가진 여성이나 생리통, 생리불순 개선에 좋다.
3. 생강
생강은 따뜻한 성질로 아랫배가 차가워서 생리불순, 생리통으로 고생하는 이에게 좋다.
그냥 먹긴 힘드므로, 생강차로 달여 마시면 좋다.
단 생강은 몸에 열이 많거나 위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조심해야 한다.
4. 미역
미역이나 다시마, 톳 같은 해조류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식품이다.
특히 자궁에 쌓인 어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어혈이란 몸에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여 한 곳에 정체되어 있는 증세를 말한다.
또한 미역의 각종 비타민 성분은 염증을 개선하고 노폐물 배출을 촉진해 자궁에 혈액이 잘 돌도록 만들어준다.
5. 단호박
단호박은 자궁을 따뜻하게 보호해주는 음식 중 하나로 혈액순환을 돕고 비타민A 또한 풍부해 여성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6. 양배추
자궁의 점막은 한달을 주기로 하여 허물고 재생하기가 반복돼 손상되기 쉽다.
양배추는 이러한 자궁 점막을 튼튼하게 해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
비타민 U, K, 유황 성분은 자궁 점막의 손상을 방지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작용을 한다.
7.검은콩
검은 콩에는 에스트로겐의 역할을 하는 이소플라본물질이 풍부하다.
때문에 호르몬의 불균형을 잡아주며, 자궁의 어혈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생리통완화, 생리불순에 도움이 된다.
8. 석류
에스트로겐 성분 함량이 높은 식품중의 하나로, 석류는 몸속 호르몬 불균형을 도와 생리불순 회복에 도움을 준다.
9. 파인애플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라인이라는 단백질분해 효소가 풍부하여 자궁의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