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세 까지 건강하게 살거야

무서운 패혈증 원인과 예방법

by 헬스플러스 2017. 10. 23.
반응형

패혈증 원인과 예방법



패혈증은 이런사람 노린다.

비활동적이며 비만한 사람이 담배까지 피우면 혈액 감염이 발생할 위험이 크게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런 혈액 감염은 보통 패혈증으로 불린다.


노르웨이 과학기술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패혈증에 걸린 사람은 사망할 위험이 20%나 된다. 실제로 전 세계적으로 매년 600여만 명이 패혈증으로 사망한다.


연구팀은 노르웨이인 패혈증 환자 2000여 명의 기록을 분석한 결과, 비만과 비활동적 생활습관이 흡연과 결합됐을 때 패혈증 발생 위험이 가장 크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연구에 따르면 비만, 비활동적 생활습관, 흡연의 세 가지 인자를 모두 가진 사람은 담배를 피우지 않거나 정상 체중의 사람들에 비해 패혈증 위험이 거의 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만 여부는 체질량지수(BMI)에 근거했다. BMI가 25 이하이면 정상 체중, 30 이상이면 비만으로 분류한다. 비만이라는 한 가지 요인만을 놓고 볼 때 BMI가 30~35인 사람은 패혈증 위험이 30% 높았다.


줄리 파울센 연구원은 '헬스데이'와의 인터뷰에서 "BMI가 40을 넘는 사람은 정상 체중의 사람들에 비해 패혈증 위험이 3배 높았다"고 말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패혈증 위험이 50% 높았다. 또 신체 활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들은 일주일에 적어도 1시간 정도 꾸준히 운동을 하는 사람에 비해 패혈증 위험이 거의 2배 높았다.






패혈증 원인과 증상

패혈증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미생물에 의해 우리 몸이 감염되어 전신 성 염증 반응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전신 성 염증 반응이란 38도 이상의 고열 혹은 36도 이하의 저체온증, 호흡수 증가, 심장 박동 수 증가, 백혈구 수치의 이상 등의 증상을 동시에 수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특정 신체부위에 감염되어야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전체의 어떤 장기에 대해서든 미생물이 감염되면 패혈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폐렴, 신우신염, 뇌막염, 봉와직염, 복막염, 욕창, 담낭염 등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이 혈액에 침투하여 패혈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미생물이 혈액에 직접 침투하지 않더라도 요로감염처럼 외부에서 미생물이 침투하는 경우도 있다.


주요 증상으로는 호흡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고 정신착란 등의 신경학적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며 신체에 공급되는 혈액량의 급격히 떨어져 피부가 푸르게 보이거나 쇼크 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심할 경우 신체 특정부위를 절단하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 구토, 구역질, 설사 등이 발생하고 소화기관의 내출혈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비브리오패혈증에 걸리면 갑자기 오한, 발열, 전신쇠약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은 패혈증 세균이 있는 음식을 먹은 지 16 시간 정도 지난 후 생기는 것이 보통이다. 구토, 복통, 설사 등도 따라 생긴다. 36시간 정도 지나면 대부분 환자에게서 피부이상이 나타나는데, 몸통보다는 사지, 특히 하지에 나타난다. 피부의 이상은 붉어짐, 부기, 반상출혈, 작은 수포, 큰 수포, 궤양, 괴사 등의 순으로 점차 심해진다. 병이 진행되면 저혈압, 호흡곤란, 혈변 등이 나타난다.






패혈증 예방과 대처법

패혈증은 특별한 진단법이 없고 전신성 염증 반응의 유무와 패혈증의 원인이 되는 질병을 찾아내어 연관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혈액검사를 실시하여 백혈구, 혈소판 등의 수치 변화와 혈액 배양 검사 등을 실시한다.


질병관리본부는 비브리오패혈증의 예방법으로 

▶ 어패류는 56℃이상의 열로 가열하여 충분히 익힌 후 먹을 것 

▶ 음주를 많이 하고 간에 질환이 있는 사람, 당뇨병 폐결핵 등의 만성질환자, 위궤양 췌장염 등의 위장관 질환자 등은 생식을 금하고 생선회를 먹지 말 것 

▶ 해변에 갈 때 피부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할 것 △상처가 났을 때는 맑은 물에 씻고 소독할 것 등을 제시했다.


치료는 무엇보다 원인이 되는 질병이나 미생물을 찾아내어 신속하게 항생제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 과정에서는 환자의 안정과 신체 각 부분에 원활히 혈액공급이 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 내게 꼬옥~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


================================


1. 짜증나는 '모임 회비' 간편하게 관리하는 꿀팁!!! 계좌 연동 모임 앱 '모핀'

☞ https://goo.gl/QxRdTY



2. '내 머리 돌리도~' 탈모 고민 한방에 해결하는 꿀팁!!!  탈모샴푸 무료 체험 이벤트(30세 이상)

 https://goo.gl/JDuviH



3. 가성비 짱! 안마의자 렌탈가격이? 차량방문 무료 체험 까지... 

https://goo.gl/oHPctg



4. 치킨으로 연매출 7억이 가능할까? TV, 페북에서 난리난 안심치킨 창업 비결은? 

https://goo.gl/4sJY7S



5. 한방에! 치아보험 3종 비교견적 받아 보는 꿀팁!!!

☞ https://goo.gl/P3HHx9



6. 보험설계사도 가입한다는 '질병 있어도 보험 가입'하는 꿀팁!!!

☞ https://goo.gl/ATu6pr


=================================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를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